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정말 빠르고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고민하고 있는 중년들을 위한 주제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끝까지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간단한 댓글 남겨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멀티 페르소나'의 시대가 왔다!
- 멀티 페르소나! 말로만 들어서는 생소한 단어죠? 다수를 뜻하는 'Multi'와 가면을 뜻하는 'Persona'의 합성어입니다.
- 이제는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정체성을 가지는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회사에서는 책임감 있는 중역이지만, 퇴근 이후에는 취미를 즐기는 아티스트로 변신하는것 처럼 말이죠. 또 결혼하신 분들은 한 가정의 엄마 또는 아빠로의 역할이 기다리고 있죠. 이런 현상을 '멀티 페르소나'라고 부르며 중년층 사이에서도 큰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 멀티 페르소나는 여러 사회적 자아를 능숙하게 넘나들며 각각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50대 이상에서는 인생 2막을 맞아 더 다양한 삶의 방식을 탐색하며 새로운 행복을 찾고 있습니다.
📌멀티 페르소나의 인기 이유
- 정서적 안정 : 다양한 자아를 통해 스트레스를 분산시키고 정서적 만족감을 얻습니다.
- 자기 표현의 기회 : 한 가지 역할에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 삶의 활력 증가 : 새로운 페르소나를 통해 인생에 대한 활력을 얻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멀티 페르소나 관리법 3가지
- 명확한 경계 설정
- 업무, 취미, 가정 등 페르소나 간의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여 혼란을 줄이는게 중요합니다!
- 각 역할에서 목표와 시간을 분리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드시 지켜야하는것들입니다. 페르소나끼리는 해당 영역을 침범하게 되면 뒤죽박죽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큰 충격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는 페르소나 전환을 인지하고 전환이 이루어지기전에는 경계를 잘 정해놓고 혼란을 줄이는게 중요합니다!
- 적극적인 소통
- 가족과 직장 동료들이게 각 페르소나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이해를 높이고 갈등을 최소화하세요!
- 새로운 역할을 시도할 때 주위의 지지를 얻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위 팁들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페르소나는 소통이 정말 중요합니다. 자기만 알고 있고, 휙휙 변하는 페르소나는 주위 사람들에게 혼란을 가져다주기에 정말 충분하죠..그래서 평소에 가까이 지내는 분들과는 간단하게 티타임을 가지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페르소나를 공유하고 소통하는게 중요합니다.
- 균형 잡힌 시간 관리
- 지나치게 한 페르소나에 몰입하지 않고, 균형 잡힌 시간관리를 통해 모든 역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게 필요합니다.
-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어 여러 페르소나를 자연스렁베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한가지 팀을 드리자면, 저같은 경우는 트리거를 주는 편입니다. 예를들어 어느 페르소나로 전환하기 전에 그 페르소나만의 특별한 행동이나 음악으로 자극을 줘서 스위치 시켜주는거죠.( 예 : 글을 쓰는 페르소나로 전환할때는 강렬한 롹을 들으면서 자기최면을 겁니다)
📌중년의 멀티 페르소나 성공 사례
- 회사 임원에서 취미 화가로 변신해 전시회를 개최한 사례
- 대기업에서 30년간 임원으로 근무했던 김정호 씨는 퇴직 후 오랜 취미였던 그림에 전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엔 취미 수준이었지만, 퇴근후에 꾸준히 그림을 그리며 실력을 키웠고, 마침내 지역 갤러리에서 개인 전시회를 개최해 많은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김 씨는 이제 인생 후반부를 화가로서 더욱 의미 있게 보내고 있습니다.
- 주부에서 인기 유튜버로 변신하여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 사례
- 평범한 주부였던 이현지 씨는 집에서 즐겨 만들던 요리를 영상으로 찍어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친근한 말투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로 인기를 끌었고, 구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유명 유튜버로 성장했습니다. 이제 이 씨는 자신의 채널을 통해 수입을 얻으며 제2의 인생을 즐기고 있습니다.
- 퇴직 후 제2의 직업을 찾아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사례
- 공무원으로 일하다 퇴직한 박준혁 씨는 새로운 삶을 고민하다 바리스타와 정원가꾸기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작은 카페를 열었으며, 틈틈이 원예강사로 페르소나를 전환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퇴직 후 더 활기차고 다채로운 삶을 보내고 있는 박 씨는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중년에게 추천하는 멀티 페르소나 예시
- 창작 페르소나 : 글쓰기, 그림, 음악 등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정서적 만족을 얻기
- 사회공헌 페르소나 : 봉사활동이나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 건강관리 페르소나 : 운동, 건강관리 프로그램 참여로 건강한 자아 유지하기
끝맺음 글
멀티 페르소나는 단순히 다양한 역할을 맡는 것 이상으로 나를 발견하고 삶의 행복을 찾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오늘부터 당신 안의 새로운 자아를 깨워보세요. 행복은 다양한 자아 속에서 빛납니다.